모바일 웹앱 동향

본 내용은 T 아카데미에서의 교육 내용을 개인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1. 현황

  • 다양한 플랫폼
    • android, ios, windows phone…. ==> Platform Fragmentation ==> 개발비용/기간 증가 ==> Cross Platform 중요해짐
  • 다양한 브라우저
    • Google, Apple : 자체 OS & 브라우저 가짐. 구글은 검색시작 확대를 위해, 애플은 플래시 대체수단으로 HTML5 관심
    • Opera, Firefox : 구글,애플에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 SNS통합 전략 / Cloud 기반 싱크 등..
  • Web Apps : 모바일 웹 사용자수가 네이티브 웹 사용자 추월/경계가 허물어짐.
  • 브라우저 속도 : 2008년 크롬 출시 이후 100배 이상 JS 성능 향상. 크롬&파폭의 속도 경쟁.

2. Web Platform

  • WRT (Web Runtime) : 플랫폼 독립적, 웹엔진과 JS를 통한 Device API 제공, 예:WAC
  • Web OS : WRT에 커널까지 포함, 예:webOS

3. Web 기술 보완을 위한 Native 기술

  • NPAPI Plug-in : Netscape 플러그인, <embed …>, 많은 브라우저들이 지원
  • Native Client (pepper) : 크롬만 지원, 오픈소스, 비표준

4. Web OS

  • 초기 정의
    • 네트워크상에서 구동되는 가상 컴퓨터 시스템
    • 예 : http://www.eyeos.org (기업 및 특정 사용자 타겟, 모바일 연동)
  • 최근 정의
    • 웹서비스에 최적화된 최소기능을 가진 커널형태 (WRT 포함, 마치 범용 OS와 비슷, Native 지원)
    • 예 : HP webOS (Parm Pre위해 개발후 타블렛/넷북용으로 발전, 클라우드로 동기화, 개발툴 Ares 제공, PDK로 native 접근)
    • 예 : Google Chrome OS (넷북/타블렛 지원, 파트너사만 하드웨어 지원(삼성,ASUS))
    • 예 : Firefox OS (B2G:Boot to Gecko, 모바일에 포커싱, 현재 안드로이드 기기에 호환)
    • 예 : webinos Project (EU에서 투자, W3C가 큰관심-차후 표준?, 모바일/자동차/PC/의료기기 고려)

5. ★ HTML5

6. ★ 유용한 JS Library / Framework

7. ★ 모바일 웹 UI 개발

8. Hybrid App

  • Cross Platform
  • PhoneGap(무료), Titanium(유료) : Device API 제공(비표준), 클라우드로 빌드
  • WAC : 도매점, SKT가 돈 많이 내고 있음. KWAC 사용가능 단말 6종 출시 예정

9. 기타 – 반응형 웹 디자인

10. 기타

CC BY-NC-ND 2.0 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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