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 UI 정의

OAM Client Framework – 목차

■ 운용관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1-1. OAM의 정의  1-2. EMS의 정의  1-3. OAM 표준화 동향  1-4. 3GPP 32 Series

■ OAM 프레임워크
2-1. OAM 프레임워크 필요성  2-2. OAM 시스템의 구성  2-3. OAM 요구사항  2-4. OAM 배포 아키텍쳐  2-5. OAM을 위한 Database의 구성 2-6. OAM 인터페이스  2-7. 구성 관리  2-8. 장애 관리  2-9. 성능 관리  2-10. 보안 관리

■ OAM 클라이언트 프레임워크
3-1. OAM Client 프레임워크 개요  3-10. 효과분석  3-2. 개발방법  3-3. 요구사항  3-4. 산출물 정의  3-5. 개발환경  3-6. 아키텍쳐 3-7. UI 정의  3-8. 프레임워크의 개발  3-9.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개발

3-7. UI 정의

기업의 소프트웨어에서도 기존의 단조롭고 체계적이며 구조화된 기능 위로, 기능 중심의 획일화된 UI(User Interface)를 제공했던 기존 소프트웨어의 방식에서 탈피하여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 요구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UI(User Interface)를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요구기능 접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주:김영훈, “비즈니스 개발환경에서의 UX(User Experience) 추진 전략”, 단국대학교 정보미디어대학원, 2012년]

최근 UX(User Experience)의 개념은 다양한 환경과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서비스되는 구조로 일반적인 형태에서의 클라이언트, 서비스 아키텍처, 서비스 인프라 스트럭처로 구성되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UX라는 개념은 Interface Design의 성격이 상당 부분 인식되어져 있지만, 보다 효과적인 UX를 구현하고 최적의 플랫폼 환경을 확보하기 위한 서비스 인프라스트럭처가 설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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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아키텍처]

소프트웨어의 사용 시 편리하고 이용하기 쉽도록 인지 공학적 관점이나 편의성 중심으로 UX 를 극대화 하는 노력은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OAM Client에서도 중요하므로 OAM Client Framework에서는 현 시점에서 적용될 수 있는 UX을 제공하고, 미래의 사용자 경험으로 확장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를 사용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Framework 개발팀에는 디자인과 UX를 담당할 인력이 충원되어야 하며, Framework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UX를 고려한 개발을 진행하여야 한다.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는 OAM Client에서 제공하게 될 기능 요구사항을 정제하여 이를 바탕으로 제공될 UI Map을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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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AM Client 구조 맵]

설계 단계에서는 정의된 UI별로 운용자와 OAM Client간의 Inteface와 그에 따른 기능을 정의한다. 개발이 진행되기 이전의 단계이므로 최종 화면 디자인이 없을 경우 손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목업(Mockup) 도구를 사용하여 UI를 빨리 그려 나가면서 리뷰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설계를 진행한다. 아래의 그림은 목업 도구를 사용한 UI와 사용자 경험을 설계한 와이어 프레임(Wire Frame)의 예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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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AM Client 와이어 프레임]

C#에서 윈도우용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할 때는 일반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작성하여 배포하는 기본 그래픽 컨트롤을 사용하여 개발하지만, 사용자 정의 컨트롤(User Control)을 사용하면 반복해서 사용되는 UI를 별도의 컨트롤 파일로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정의 컨트롤에는 하나 이상의 Windows Form 컨트롤이나 구성 요소로 UI를 구성하고 비지니스 요구사항에 맞는 제어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확장된 기능에 대한 코드 블록을 구성할 수 있다.[주:Matthew MacDonald, “Pro .NET 2.0 Windows Forms and Custom Contols”, Apress,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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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컨트롤과 사용자 정의 컨트롤의 비교]

OAM Client Framework에서는 모든 화면 UI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요구사항 단계에서 추출한 대표적인 UI에 대해 사용자 정의 컨트롤(User Control)을 작성하여 반복되는 개발되는 UI에 대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사용자 정의 컨트롤은 플러그러블 객체(Pluggable Object)로 만들어 속성을 설정함으로써 사용자 정의 컨트롤의 기능을 확장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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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정의 컨트롤의 속성]

CC BY-NC-ND 2.0 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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