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회 대한민국 커뮤니티 데이 – 후기 #1

개요

개회사 – 사용자 SW의 시대

손영수

  • EVA팀의 한마리 기러기
  • NHN NEXT 교수
  • 소프트웨어 패턴 학회 Hillside Group 이사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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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가치가 중요하다.

  • 2년안에 사용자 SW 매출이 SI 매출을 따라 잡는다.
  • Google Powermeter : 전기 절약을 위한 스마트 그리드 사업을 진행
  • Opower 라는 스타트업 업체가 동일 서비스를 하였고 결과적으로 google에 앞서게 됨
  • Google은 Web으로 전기 사용량을 보여주고 있지만..
  • 대부분 낮에 집에 거주하는 주부나 노인들이 쉽게 접근하기 위해 Opower는 종이로 쉽게 정보를 알려줌
  • 즉, 기술이 중요한게 아니고 고객이 무엇을 사용할 것인지 확인하는게 중요함.

스타트업의 실패 이유

  • 가정한 고객이 진짜 고객인가?
  • 비지니스 캠버스는 가정이다.
  • 지속적인 검증이 중요하다.

알람앱의 사례

  • Sleep if you can : 똑같은 사진을 찍어야 알람이 해제됨
  • 아이디어만으로 성공한 것은 아니다.
  • 고객 분석을 열심히 했다.
    • 국내 : 갤럭시 위주, 해외 : iPhone 등
    • 사용자가 많이 쓰는 화면/기능을 중심으로 개선
    • 사용자가 많은 국가의 언어를 우선 제공
  • 프로그램만 잘하는게 중요한 시대는 지났다.

OSSI – 송호준 (미디어 아티스트)

송호준

오픈소스 인공위성 프로젝트

  • cubesat.org 를 참고하여 시작함 : 100mm * 100mm * 100mm, 1kg
  • 인공위성 부품은 비싸고 구할 수도 없음 (미사일과 동일 부품) : 구할 수 있는 것으로 대체하기로 결정
  • 티셔츠를 팔기 시작함. 말로만 인공위성 띄운다고 함. 책도 씀.
  • 밀덕, 양덕들을 만나서 기술적 조언을 구함
  • 기존 발사체에 얻어타야 함 -> 프랑스 NOCA NANO를 통해 소유즈에 탑승하기로 함.
  • 주파수 등록, 우주 물체 등록
  • 티셔츠도 팔고.. 이것저것 해서.. 결국 만듬
  • http://opensat.cc 에 제작과정을 공개

모바일의 미래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

발표자

  • 김정 : OSXDEV 운영진, (주)오로라플래닛 대표, NHN NEXT iOS 담당 교수
  • 신재명 : Sleep if you can 개발
  • 이태양 : 다vote for kakao 개발
  • 양해륜 : SoundTag 개발
  • 손영수(사회) : EVA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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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선택에 대해

  • Sleep if you can
    • 안드로이드 : 광고 수익, 국내
    • 아이폰 : 유료 구매, 해외
    • 아이폰의 수익이 더 크다
  • SoundTag
    • 국내는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월등히 높다
    • B2B를 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아이폰을 둘다 지원하는게 좋다.
  • 다vote
    • 국내에서의 실험적인 서비스는 안드로이드가 좋다.
  • OSXDEV
    • 안드로이드/아이폰 둘다 해야 되는 시대이다.

개발시 도움을 받는 방법

  • 구글링 -> stackoverflow / github
  • 유사한 앱을 디컴파일
  • 지인에게 물어봄
  • open source 도움
  • 국내 커뮤니티의 한계 때문에 구글링을 많이 하게 됨

앱 홍보 방법 – Sleep if you can

  • 비슷한 컨셉의 제품 기사를 쓴 기자들에게 홍보자료를 보냄
    • 국내에서는 기사가 나도 효과가 미비했음
  • 여기 저기 홍보
    • naver 메인에 소개 되었을때 : 5만뷰
    • ‘오늘의 유머’에 재미있는 내용과 함께 홍보하여 베스트 게시물이 됨 : 10만뷰
    • 페이스북 :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곳에 여러개의 아이디로 앱을 추천함 : 30만뷰
  • 1주에 **원 벌어들임

앱 홍보 방법 – 다vote

  • 이쁜 여자 페이스북을 만듦
    • 수위가 쎄면 40만명 노출 but 제품으로의 유입은 적었다.
  • 제품 50%, 마케팅 50%

앱 홍보 방법 – SoundTag

  • B2B로 던킨에 납품하기 위해, 이해를 돕기 위해 홍보동영상을 제작

앱 홍보 방법 – OSXDEV

  • 다음, nhn 등은 큰돈으로 광고를 진행한다.
  • 해외에서는 인디 개발자를 위한 홍보사이트가 있다.
  • 국내는 시장이 작기 때문에 다운로드 알바를 쓰면 순위가 급상승한다. 이를 전문으로 하는 브로커가 있다.
  • 애플쪽 마케터를 잘 활용하라.

플랫폼

  • IOS7
    • IOS7은 가장 많은 변화가 있는 버전이다.
    • Apple의 향후 전략은 컨텐츠(앱, 음악, 책..)이다. 이를 위한 생산도구, 소비도구를 애플은 다 가졌다.
  •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파편화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 크롬OS와 안드로이드의 협력이 필요하다. (안드로이드 수장 앤디루빈 대신 크롬 OS 책임자 순다 피차이가 부사장을 이어 받음)

인상 깊은 App

  • Vine : 소비를 쉽게(짧은 재생시간), 생산도 쉽게(터치) -> 최근 인스타그램도 동영상 제공
  • 알람몬 : 이쁜 알람에서 캐릭터 사업으로 확장
  • 에어비앤비 : 사용자들간의 숙소 제공, 유려한 UX, 첫화면에서 사진/금액 제공, Facebook 연동(친구가 묶은 숙소 검색)
  • 콧수염 달고 있는 차 : 차를 공유, 앱으로 주변 차량 정보를 확인
  • 스케빈져 : 게임요소를 실생활로 (ex: 편의점에서 제품 사진 찍기)

질의 응답 – 차세대 mobile device

  • wearable device 증가
  • 라이프 로깅을 위한 device (9시 출근 설정 -> 교통반영하여 8시 알람설정)
  • 스포츠,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device & 센서
  • 사람들의 호기심과 궁금

질의 응답 – single sign on

  • 페이스북의 개인정보는 친구들에 의해 어느정도는 검증된다.
  • kakao는 사진, 이름 밖에 알수 없는 구조이지만, 초기 스타트업에서는 큰 도움이 된다.
  • 페이스북 로그인은 점점 줄고 있고, 국내에는 맞지 않다. 차라리 kakao가 유리하다.
  • 스타트업 기업에서는 SSO가 어쩔수 없이 필요하다.
  • 페이스북 광고의 클릭율은 11% 정도로 높다.

CC BY-NC-ND 2.0 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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