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를 사용한 조이스틱 제작

아두이노는 라즈베리파이와 유사하게 작은 컴퓨터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냉장고, 세탁기 등에 들어간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일반인들도 쉽게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철들계획없음님이 배포해 주신 “아두이노 조이스틱 0.2″은 아두이노를 통해 레버/버튼의 입력을 USB를 통해 라즈베리파이로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아두이노에 핀헤더 납땜

  • 아두이노에는 핀헤더를 납땜으로 연결하면 차후 레버/버튼을 듀폰케이블을 사용하여 연결하기 좋습니다.
  • 미니컴파이처럼 작은 게임기 구성시 핀헤더를 사용하지 않고 레버/버튼의 신호선들을 직접 납땜하셔도 됩니다.
  • 아두이노 구매 : http://bit.ly/2UOOhcZ
  • 듀폰 커넥터 구매 : http://bit.ly/2IMwGMs

아두이노 IDE 설치

  •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아두이노에 프로그램을 올리기 위한 개발환경(IDE)를 설치해야 합니다.
  • https://www.arduino.cc/en/Main/Software 에서 아두이노 IDE를 다운받습니다.
OS에 맞는 설치파일 다운로드
기부하셔도 됩니다.
  • 설치경로를 잘 기억해 두세요. (C:\Program Files (x86)\Arduino)
차후 라이브러리를 이 경로 기준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 아두이노 IDE를 실행 후 [메뉴>파일>열기] 에서 ArduinoJoystick_0.2.ino 파일을 선택합니다.
  • [Ctrl+R] 또는 (V) 아이콘을 클릭하여 컴파일합니다.
  • 컴파일은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코드를 기계가 읽을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해 주는 작업입니다.
  • 아래쪽 창에 빨간색으로 오류창이 뜬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에러 문구를 읽어보면 “Joystick.h” 라는 라이브러리 파일이 없다고 나와 있습니다.
오류 메시지는 잘 읽어보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Library 설치

zip 형태로 다운로드 합니다.
  • 라이브러리 폴더에 압축을 풀어 넣습니다.
라이브러리 폴더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 다시 컴파일하면 오류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업로드

  • 아두이노를 PC에 USB로 연결 후, [메뉴>툴>보드]에서 Ardduino Leonardo를 선택합니다.
아두이노 보드 선택
  • [메뉴>툴>포트]에서 PC와 연결된 port를 선택합니다.
포트는 그때 그때 달라요
  • 보드와 포트를 선택했으면, [Ctrl+U] 또는 (->) 아이콘을 클릭하여 컴파일된 내용을 아두이노로 업로드합니다.
  • PC와 연결된 아두이노는 게임컨트롤러로 인식되며, 제어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버/버튼 연결

  • 레버와 버튼은 단순히 신호선을 연결해 주는 기능이기 때문에 +/- 개념이 없습니다.
  • 레버 및 버튼에서 한개씩의 선을 따서 GND에 연결해 줍니다.
  • 나머지 버튼 및 레버는 아두이노의 적당한 위치에 연결해 줍니다.
  • 차후 ES등의 컨트롤러 세팅에서 키 맵핑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0~9번 버튼 연결은 적당히 하시면 됩니다.
게임컨트롤로 인식된 아두이노

기타

  • 아두이노의 USB 단자는 강하게 납땜되어 있지 않으므로, USB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에서 꺽으면 바로 떨어져 나갑니다. 조심하세요.
  • 바탑을 위한 아두이노 조이스틱 설치시 아날로그 레버 및 배터리 상태는 불필요해서 코드를 조금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패드(DPAD)와 버튼(BTN)만 설정
  • 라즈베리의 포트들이 외부로 노출되는 바탑(래빗,나가리,스타포스 등)의 경우 USB 연결을 바탑 내부에서 해결하기 위해 납땜이 필요합니다.
  • 내부에 USB 연장선을 납땜한 경우 원래 있던 USB 단자는 마개로 막아서 같은 포트에 2개의 장치가 연결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 댓글

  1. 핑백: 오드로이드 XU4 바탑 - 재설치 - Kimstar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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